인터넷에 비엣젯 항공 후기들을 찾아보면 대부분 악명 높다는 이야기들 뿐이라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저 역시 탑승 전까지는 걱정이 많았는데요. 실제로 탑승하고 나니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비엣젯 항공 이용 후기와 함께 좌석 추천이나 기내 수하물 규정 등 탑승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엣젯 항공 후기
최근 들어 푸꾸옥이나 나트랑 여행을 많이들 가시는데 직항 편이 비엣젯만 있어서 비엣젯 항공을 타시는 경우도 있고, 저렴한 가격이나 좋은 도착 시간 때문에 선택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비엣젯 항공은 베트남의 저가 항공사인데요. 국적 항공기는 아니고 베트남에서도 저가 항공사에 속합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티웨이, 진에어 정도의 포지션이죠.
그래서 일반적인 저가 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수하물 규정이 빡빡한 편이고, 좌석도 좁기 때문에 안 좋은 후기들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타보시면 국내 다른 저가 항공사들과 크게 다를 게 없다고 느끼실 겁니다.
타기 전에는 비엣젯 항공에 대한 악평을 하도 많이 봐서 비행기 안이 텅텅 빌 줄 알았는데, 그런 예상과는 달리 우리나라 사람들로 가득 차 있었고 좌석도 거의 만석에 가까웠습니다.
연착이나 결항이 잦은 편인가?
연착이나 결항은 다른 항공사에서도 종종 있는 일이고, 그렇게 잦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여러 후기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은 걱정과 달리 연착이나 결항 없이 잘 다녀왔다는 후기가 대부분입니다.
기내식이나 음료는 제공되나?
다른 저가 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일반석 탑승자에게 기내식은 제공되지 않으며, 비엣젯 항공의 경우 물 한 컵도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음료는 모두 사드셔야 합니다.
결제는 현금(달러, 동)으로만 가능해서 기내에서 음식을 주문하시려는 분들은 현금을 꼭 소지하셔야 합니다. 간혹 원화나 컨택리스 카드, 애플페이 등으로 결제했다는 후기가 보이기는 하지만 사람마다 이야기가 달라서 안전하게 달러나 동을 챙겨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내식은 선택이 가능하며, 대부분 베트남 현지식으로 나오고 맛은 그냥 먹을만한 정도였습니다.
또 주문 가능한 기내식으로 컵라면(신라면)도 있는데요. 인기가 많고 수량이 적다 보니 초반에 바로 품절되어버립니다. 드시길 원하시는 분은 빠르게 주문하셔야 할 겁니다.
좌석이 많이 불편한가?
비엣젯 항공의 좌석은 레그룸이 좁기로 유명한데요. 키가 175 이상인 분들은 조금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후기들을 살펴본 결과 키가 175이하이신 분들은 ‘조금 좁긴 하지만 무릎이 닿는 정도는 아니었고 참을만한 정도’라는 후기가 많았고, 180 이상이신 분들은 ‘좌석이 좁아 힘들었다’라는 후기가 많이 보였습니다.
키가 크시거나 여유 있는 레그룸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비엣젯 좌석 추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엣젯 좌석 추천
비엣젯 항공을 탑승하시는 경우 레그룸이 넓은 비상구좌석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비엣젯 공항 카운터에서 한화로 16,000원(변동될 수 있음)을 내면 비상구좌석을 배정받으실 수 있으나, 현장 구매는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티켓 예매 후 비엣젯 사이트를 통해 직접 좌석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항공권 번호 입력 시 비회원으로도 좌석 구매가 가능합니다.)
비상구좌석은 비행기 기종에 따라 다른데 위 사진의 경우 A320 기종으로 12열, 14열이 비상구좌석이며, A321 기종의 경우 11열, 12A열, 12F열, 27열이 비상구좌석입니다.
스카이보스(skyBOSS) 좌석
금전적으로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스카이보스 좌석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엣젯 항공의 (나름) 비즈니스석에 해당하는 스카이보스 좌석은 비엣젯 공식 홈페이지나 현장 구매를 통해서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네이버 항공권이나 항공권 사이트를 통해 비엣젯 항공을 예매하시는데요.
네이버 항공권에서 구매 가능한 최고 등급 좌석인 프리미엄 일반석은 3~5열에 해당되며, 레그룸이 넓은 프리미엄 좌석이기는 하나 스카이보스석이 아니며, 기내식, 음료, 어메니티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엣젯 공식 홈페이지에서 스카이보스 석을 구매하실 경우 즉시 좌석 지정이 가능하며, 레그룸이 가장 넓은 1열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비행기 이륙 후에는 스카이보스석과 일반석 사이에 커튼을 쳐줘서 스카이보스석 탑승객은 앞에 있는 전용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스카이보스석 탑승객에게는 세면도구, 목베개, 담요, 안대 등이 기본 제공되며, 기내식과 음료 또한 제공됩니다.
비엣젯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주기적으로 프로모션 코드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비수기에는 50%에 가까운 할인코드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석 가격과 크게 차이 없는 가격에 스카이보스 좌석을 구매하실 수 있는 기회이니, 항공권 예매 사이트와 함께 공식 홈페이지 프로모션도 잘 확인하시어 둘 중 유리한 곳에서 티켓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비엣젯 기내 수하물
비엣젯에서 규정하는 기내 수하물 규정은 위와 같은데요. 모호한 부분이 있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내 수하물 무게는 모두 합쳐서 7kg 인가?
규정에도 나와있듯이 모두 합쳐서 7kg이 맞습니다.
그러나 주된 가방(기내 캐리어 등) 하나의 무게만 재고, 에코백이나 작은 가방 등은 일반적으로 무게 자체를 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인 1에코백 정도는 가능하며, 무게가 과하게 많이 나가 보이지만 않는다면 따로 터치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2. 기내 캐리어 사이즈는 합쳐서 115cm 인가?
기내 캐리어 사이즈는 합쳐서 115cm가 아닌 56cm x 36cm x 23cm 이하여야 합니다. 즉, 가로, 세로, 높이 중 어느 하나라도 규격이 초과되면 추가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1~2cm가 초과되는 것이라면 모르겠지만 그 이상은 얄짤 없이 초과 요금을 내라고 하니 웬만하면 규격 내의 캐리어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초과 요금은 현장 결제 시 초과 범위에 따라 최소 3만 원부터 시작되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결제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그래서 짐의 무게나 사이즈를 미리 확인해 보신 후 사전에 결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비행기표 예매 시 같이 결제하는 게 가장 저렴하긴 합니다.